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œ μ•„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by μœ λˆλ…Έλ―Έ 2025. 2. 20.
λ°˜μ‘ν˜•

μœ μ•„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μœ μ•„ 창의λ ₯은 ν˜„μž¬μ™€ 미래의 μ—¬λŸ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μœ μ•„κΈ°μ—λŠ” κ΄€μ°°λ ₯, 탐ꡬ심, 그리고 상상λ ₯ 등이 λ°œλ‹¬ν•˜λ©°, 이 μ‹œκΈ°μ— 마련된 μžκ·Ήλ“€μ€ μ•„μ΄μ˜ 창의λ ₯에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창의λ ₯은 λ‹¨μˆœνžˆ 예술적인 ν‘œν˜„λ ₯에 κ΅­ν•œλ˜μ§€ μ•Šκ³ , 문제 ν•΄κ²°, λΉ„νŒμ  사고, 그리고 λ‚˜μ•„κ°€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κΈ° μœ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방법과 ν™œλ™μ„ μ‚΄νŽ΄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 μ΄ν•΄ν•˜κΈ°

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을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°œλ‹¬ 단계에 따라 μ–΄λ–€ λ³€ν™”λ₯Ό κ²½ν—˜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μ‚΄νŽ΄λ³΄μ•„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–΄λ¦°μ•„μ΄λŠ” 상상λ ₯이 ν’λΆ€ν•˜κ³ ,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— λŒ€ν•œ ν˜ΈκΈ°μ‹¬μ΄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이 μ‹œκΈ°μ— μœ μ•„λŠ” 슀슀둜 μ§ˆλ¬Έμ„ ν•˜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블둝 ν”Œλ ˆμ΄λ₯Ό 톡해 ꡬ쑰물을 μŒ“μœΌλ©΄μ„œ 곡간 인지 λŠ₯λ ₯을 λ°œλ‹¬μ‹œν‚€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μƒ‰μ˜ 블둝을 μ΄μš©ν•΄ μƒ‰μ±„μ˜ μ‘°ν™”λ₯Ό μ‹€ν—˜ν•΄λ³΄λŠ” 것이죠.

아이듀은 λ˜ν•œ 상상 놀이λ₯Ό 톡해 μžμ‹ λ§Œμ˜ 이야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©°, μ΄λŸ¬ν•œ κ²½ν—˜μ€ 창의λ ₯ λ°œλ‹¬μ˜ 큰 κΈ°μ΄ˆ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 이와 같은 상상 λ†€μ΄λŠ”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—λ„ 도움을 μ£Όλ©°, μ‚¬νšŒμ 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μœ μ•„κΈ°μ˜ 창의λ ₯은 λ‹¨μˆœνžˆ 예술적인 재λŠ₯ μ΄μƒμ˜ 의미λ₯Ό μ§€λ‹ˆλ©°, μ΄λŠ” 아이가 μžλΌλ©΄μ„œ λ”μš±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게 λ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Ά€λͺ¨λ‚˜ κ΅μœ‘μžλŠ” 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을 높일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΄ μ£Ό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ν™˜κ²½ μ‘°μ„±

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을 μ¦μ§„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κ·Ήμ„ 받을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아이가 슀슀둜 탐색할 수 μžˆλŠ” 곡간을 λ§ˆλ ¨ν•΄ μ£Όκ³ , μ—¬λŸ¬ 가지 μž¬λ£Œμ™€ 도ꡬλ₯Ό μ œκ³΅ν•΄μ£Ό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†μž¬μ£Όλ₯Ό κΈ°λ₯Ό 수 μžˆλŠ” 곡예 μš©ν’ˆ, μžμ—°λ¬Όμ„ ν™œμš©ν•œ μ‹€ν—˜, 미술 도ꡬλ₯Ό μ€€λΉ„ν•΄ μ£ΌλŠ” 것이죠.

λ˜ν•œ, 창의적인 사고λ₯Ό μœ λ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아이와 ν•¨κ»˜ 이야기λ₯Ό λ‚˜λˆ„κ³ ,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€λŠ” 것이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"μ™œ κ·Έλ ‡κ²Œ μƒκ°ν•˜λ‹ˆ?", "μ΄λ ‡κ²Œ 해보면 μ–΄λ•Œ?"와 같은 μ§ˆλ¬Έμ„ 톡해 아이가 μ£Όλ³€ 세계λ₯Ό νƒκ΅¬ν•˜λ„λ‘ 촉진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¬Όλ‘  항상 자유둭고 창의적인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λ§Œ 이루어져야 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κ·œμΉ™μ„ μ •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λ‚˜ 문제 ν•΄κ²° κ³Όμ •μ—μ„œλ„ 창의λ ₯을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ν•˜λ©΄ μ–΄λ¦°μ•„μ΄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κ°μ—μ„œ 사물을 보고 해결책을 μ°Ύ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‹€μ–‘ν•œ ν™œλ™μ„ ν†΅ν•œ 창의λ ₯ 증진

μ•„μ΄μ˜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놀이와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창의적인 사고λ₯Ό μœ λ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λŠ” λͺ‡ 가지 ν™œλ™μ„ μ†Œκ°œ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  1. 미술 ν™œλ™: λ‹€μ–‘ν•œ 미술 재료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자유둭게 그림을 그렀보게 ν•˜μ„Έμš”. μ†κ°€λ½μœΌλ‘œ κ·Έλ¦¬κ±°λ‚˜ 콜라주λ₯Ό λ§Œλ“€λ©΄μ„œ μ•„μ΄λŠ” μƒˆλ‘œμš΄ ν‘œν˜„ 방법을 νƒμƒ‰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  2. μŠ€ν† λ¦¬ν…”λ§: 아이가 μžμ‹ λ§Œμ˜ 이야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내도둝 μœ λ„ν•˜κ±°λ‚˜, ν•¨κ»˜ 이야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©° 상상λ ₯을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£Όμ„Έμš”. μ΄λŸ¬ν•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–Έμ–΄ λŠ₯λ ₯도 ν•¨κ»˜ ν–₯μƒλ©λ‹ˆλ‹€.
  3. μžμ—° 탐ꡬ: κ³΅μ›μ΄λ‚˜ μ•Όμ™Έλ‘œ λ‚˜κ°€ μžμ—°μ„ νƒν—˜ν•˜λŠ” 것도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식물과 동물듀을 κ΄€μ°°ν•˜λ©΄μ„œ μ•„μ΄μ˜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˜κ³ , μ§ˆλ¬Έμ„ μœ λ„ν•΄λ³΄μ„Έμš”.
  4. μ—­ν•  놀이: μ—­ν•  놀이λ₯Ό 톡해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 λŠ₯λ ₯κ³Ό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λŠ₯λ ₯을 λ°œλ‹¬μ‹œ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아이가 μ›ν•˜λŠ” μ§μ—…μ΄λ‚˜ 캐릭터λ₯Ό λ§‘μ•„λ³΄κ²Œ ν•˜λŠ” 것은 상상λ ₯을 λ”μš± μžκ·Ήν•©λ‹ˆλ‹€.
  5. κ³Όν•™ μ‹€ν—˜: κ°„λ‹¨ν•œ κ³Όν•™ μ‹€ν—˜μ„ 톡해 ν˜ΈκΈ°μ‹¬μ„ κΈ°λ₯΄κ³ ,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†ŒκΈˆκ³Ό 물의 λ°˜μ‘μ„ κ΄€μ°°ν•˜κ±°λ‚˜, νƒœμ–‘μ„ μ΄μš©ν•œ κ°„λ‹¨ν•œ μ„Έλ‘€ 방식 등을 μ‹œλ„ν•΄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창의λ ₯을 μœ„ν•œ μ±…κ³Ό 자료

μ±… μ½κΈ°λŠ” 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 λ°œλ‹¬μ—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주제의 책을 톡해 상상λ ₯을 μžκ·Ήν•˜κ³ , μƒˆλ‘œμš΄ 세계λ₯Ό κ²½ν—˜ν•˜κ²Œ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그림책은 μ‹œκ°μ  μžκ·Ήμ„ μ£Όλ©°, 이야기λ₯Ό 톡해 μ•„μ΄μ˜ 사고방식을 λ„“νžˆλŠ” 데 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μΆ”μ²œν•  λ§Œν•œ 책듀은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:

  • 'λ§ˆλ²•μ˜ 물감': 색을 톡해 λ‹€μ–‘ν•œ 감정과 상황을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œΌλ‘œ μ•„μ΄μ˜ 창의λ ₯κ³Ό 상상λ ₯을 μžκ·Ή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'별을 μ«“λŠ” μ†Œλ…„': λ¬΄ν•œν•œ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κΏˆμ„ μ‹¬μ–΄μ£ΌλŠ” μ΄μ•ΌκΈ°λ‘œ, 아이가 μžμ‹ μ˜ κΏˆμ„ μ°ΎλŠ” 데 μ˜κ°μ„ 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'우리 ν•¨κ»˜ λ†€μž!': μ„œλ‘œ ν˜‘λ ₯ν•˜λ©° 놀이λ₯Ό μ¦κΈ°λŠ” 과정을 λ‹΄κ³  μžˆμ–΄ μ‚¬νšŒμ„±κ³Ό νŒ€μ›Œν¬λ₯Ό κΈ°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이와 같은 책듀을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아이와 μΆ©λΆ„ν•œ λŒ€ν™”λ₯Ό λ‚˜λˆ„κ³ , μ±…μ˜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§ˆλ¬Έμ„ 던져 μ£Όλ©΄, μ•„μ΄μ˜ 창의λ ₯을 λ”μš± μ¦μ§„μ‹œ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κΈ° μœ„ν•œ λΆ€λͺ¨μ˜ μ—­ν• 

λΆ€λͺ¨λŠ” 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 λ°œλ‹¬μ— λ§Žμ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λΆ€λͺ¨κ°€ 창의λ ₯ μžˆλŠ” 행동을 보여주고 κ²©λ 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아이가 μ‹€μˆ˜ν•˜κ±°λ‚˜ μ‹€νŒ¨ν•˜λ”λΌλ„ 긍정적인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£Ό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μ‹€νŒ¨λ₯Ό κ·Ήλ³΅ν•˜κ³  λ‹€μ‹œ μ‹œλ„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인내심을 가지고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λΆ€λͺ¨κ°€ 자주 아이와 ν•¨κ»˜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가지며, 무엇인가λ₯Ό ν•¨κ»˜ λ§Œλ“œ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λ„˜μ–΄μ„œ, λΆ€λͺ¨μ™€ 아이 μ‚¬μ΄μ˜ 관계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데도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Œ“μ΄λ©΄ μ•„μ΄λŠ” 점차 슀슀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κ²°λ‘ 

창의λ ₯은 μœ μ•„κΈ° λ™μ•ˆμ˜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λ°œλ‹¬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μ•„μ΄μ˜ μ£Όλ³€ ν™˜κ²½μ„ 주의 깊게 μ‚΄ν”Ό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μ•„μ΄μ˜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미술, 이야기, μžμ—° 탐ꡬ λ“±μ˜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μœ μ•„μ˜ 창의λ ₯을 ν‚€μšΈ 수 있으며, λΆ€λͺ¨μ˜ 지원과 encouragementκ°€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큰 역할을 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μ•„μ΄μ˜ 창의λ ₯을 높이기 μœ„ν•΄ μ§€κΈˆ λ°”λ‘œ 움직여 λ³΄μ„Έμš”.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œλ™κ³Ό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‹œλ„ν•˜λ©΄μ„œ, 즐거운 μ‹œκ°„κ³Ό ν•¨κ»˜ 창의λ ₯을 μ‘₯μ‘₯ ν‚€μšΈ 수 μž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미래의 창의적인 인재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λͺ¨μŠ΅μ„ κΈ°λŒ€ν•΄ λ³΄μ„Έμš”!

#μœ μ•„μ°½μ˜λ ₯, #창의λ ₯ν™œλ™, #μœ μ•„λ°œλ‹¬, #λΆ€λͺ¨μ—­ν• , #μ°½μ˜μ λ†€μ΄, #μ–΄λ¦°μ΄κ΅μœ‘

λ°˜μ‘ν˜•